구약 성도와 신약 성도의 구원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각 시대별 구원의 경륜을 짧게 요약하기란 쉽지 않지만, 생각 나는 대로 정리해서 올려 봅니다.
다른 견해가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다른 견해가 있거나 더 깊은 영적 조명으로 설명을 주실 분들께서는 댓글로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각 시대마다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셨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단단한 음식 중 질긴
고기에 해당합니다. 성경에는 젖이 있고, 꿀이 있고, 사과도 있고, 단단한 음식 등 다양한 음식으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그것은 각 사람의 영적 성장 및 지식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영적 성장이 더딘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공부하라(딤후2:15)는 명령을 가볍게 여기기 때문입니다. 올바로 나누어 공부하는
것이 성경을 공부하는 기본 원리입니다.
다른 시대에 구원 받는 사람과 신약 시대[오순절 성령님의 강림부터
휴거(공중 재림) 까지]에
구원 받는 사람이 동일하게 천국에 간다 하더라도, 구원의 내용과 성격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구약은 양심시대, 족장시대, 율법시대
등으로 각 시대마다 하나님께서 인류를 다루시는 경륜도 차이가 나지만,… 신약의 구원과 구별되는 것은 바로 영적 할례와 성령 침례입니다. 영적 할례를 통해 혼과 육을 분리하고, 성령 침례를 통해 구원 받은
신자는 그리스도의 영적 몸에 참여 하고,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주님께서는 우리 안에 사십니다. 바로 상호 내재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구약에서 예언한 “임마누엘(사7:14)”이 신약 성도들에게 이루어진 것입니다. 즉, 신약 성도에게 임하신 성령님은 영원히 떠나지 않습니다. 이 임마누엘의 예언이 구약에 이루어 지지 않은 것은 자명합니다. 왜냐하면, 성령 침례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출생, 사역, 대속, 죽으심, 부활, 승천 등 일련의 모든 사역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신약의 구원은 우리 안에 영원한 임마누엘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러나, 구약 성도들의 경우, 성령님께서 함께 하시지만 내주 하지는 않으셨으며, 구약 성도가 합당하게
살지 않았을 때 성령님께서 떠나셨습니다. 예컨대 사울 왕이나 삼손을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가 갈 것입니다.
또한, 구약 성도들의 죄들이 용서는 되었어도 제거되지 않았기 때문에
하늘에 있는 천국에 갈 수 없고 주님께서 십자가의 보혈로 그들의 죄를 제거할 때까지는 지하 음부(지하
세계)에 있던 낙원에 머물러야 했습니다(참조: 출34:7, 히10:4). 특히
눅16장의 부자와 거지 나사로 이야기는 비유가 아니라 실제 사건입니다(‘나사로’ 라고 하는 실명과 ‘아브라함’이라고
하는 실명이 사용됨. 이들은 지하 세계에 있었음. 사울이
부리는 영을 지닌 여인(신접한 여인)을 통해 죽은 사무엘을
불러 올 때 그가 하늘에서 내려오지 않고 지하 세계에서 올라온 점을 상기해 보세요).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는 죄를 용서할 수 는 있으나 제거할 수 없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하나님의 피: 행20:28)만이 죄를 제거(히9장, 10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약 성도는 교회에 속한 자들은 아닙니다(구약 성도들이 구원을 못 받았다는 이야기가 결코 아닙니다. 구원의
성격이 다름).
교회란 그리스도의 몸(고전12:27,
엡4:12 등)입니다. 교회에 속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오순절 이후의 성령 침례(고전12:12~14)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즉, 신약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유기적으로 연결된 연합체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광과 특권은 다른 시대 사람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받은 구원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한다는 것은 놀라운 축복이요 겸손히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즉, 구약에서 지성소에 들어 가야만 하나님의 영광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지만 신약에서는 언제라도 어디에서나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새롭고 산 길(히10:20)이 열려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어떤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는 그분의 사람이 아니다(롬8:9)”라고 선언하고 있으며, 신자들은
하나님의 영의 인도를 받는 자들(롬8:14)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 목사나 사역자의 인도를 받는 것보다 더 본질적인 것은 내 안에
그리스도의 영이 있고 그분의 인도를 받느냐가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구약에는 종들이나 대언자들을 통해 말씀하셨지만 신약에서는 아들을 통해 말씀하셨고(히1:1~2), 이제는 우리 안에 계시기 때문(요14:20)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금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중재자(딤전2:5, 히9:15, 히12:24) 이시기
때문입니다. 우리 주 예수님보다 더 잘 중재하실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요 14:20 그 날에는 내가 내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음을 너희가 알리라.
교회가 휴거되면 7년 대환란이 시작됩니다. 이때도 하나님은 은혜를 베푸셔서 많은 사람들이 구원을 받게 됩니다. 특히, 유대인들의 민족적 회심이 있고, 유대인 십사만사천명(계12장, 14장)을 사용하셔서 왕국 복음을 전하며, 뒤이어 천사들이 영존하는 복음(계14:6)을 전하여 구원 받은 무리들이 많이 일어날 것입니다(왕국 복음과 영존하는 복음은 우리가 믿는 은혜의 복음과는 다소 다른 내용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별도로 공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들은 끝까지 견디며 적그리스도에게 경배하지 않고 그의 표도 받지 않습니다. 이들
가운데 목숨을 바쳐 믿음을 지킨 자들도 있고, 적그리스도의 핍박을 견딘 후 남아서 육체를 가지고 천년왕국에
들어 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어쨌거나 이 시기에는 끝까지 견디고 믿음을 지킬 경우만 구원을 받게 됩니다. 사실
이들이 지은 죄들을 생각하면 하나님께서 구원을 배풀지 않아도 되지만,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께서 약 3년반 동안 믿음을 지키며 하나님을 믿는 것을 그들의 의로 여겨 주실 것입니다.
이처럼, 각 시대마다 하나님께서 인류를 다루시며 베푸시는 구원의 방법이
다릅니다. 가장 큰 원칙은 하나님의 은혜, 회개 그리고 믿음을
공통 요소로 하고 있지만 각 시대마다 조금씩 다른 것은 사실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루시고자 하는 왕국에 합당한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을 이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왕국[하늘의 왕국(물리적, 정치적 왕국), 하나님의 왕국(영적
왕국), 현재 셋째 하늘의 천국]이 하나되는 그 영원 세계에
들어 가는 부류에는 구약 성도들, 신약 성도들, 환란성도들, 그리고 천년 왕국에서 출생한 사람들 가운데 마지막 배교의 물결에 들어가지 않는 성도들 등 여러 부류가 있습니다. 여기에 다양한 영적 존재들도 있겠죠. 우리가 아는 대로, 그룹, 스랍, 천사들
등도 함께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신약 성도들에게 부여된 특권은 다른 시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축복입니다. 왜냐하면, 그분께서는 우리를 당신의 신부(고후11:2, 계22:17)로
부르셨고, 왕과 제사장(벧전2:9, 계5:10)으로 부르셨기 때문입니다.
구약에서 아론의 후손만 제사장을 할 수 있었고, 다윗의 혈통만 왕이
될 수 있는 놀라운 특권이 신약 성도들에게 값없이 은혜로 구원으로 말미암아 주어졌습니다.
물론, 실제 왕과 제사장으로서 천년왕국과 영원 세계에서 통치할 수
있으려면, 이 땅에 합당하게 주님의 영광을 위해 살면서 고난 받을 때(딤후2:12) 그 임무가 주어질 것입니다.
구원이 단순히 죄없다(사실 이 표현도 성경적으로 틀린 말입니다)를 믿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영광스러운 것이 안다면, 신앙 생활에
놀라운 힘을 얻게 될 것이며, 주님의 명령들과 주님의 뜻들에 기꺼이 순종하려는 마음이 생겨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구약이나 신약이나 은혜의 하나님으로 계시됨은 분명합니다.
예) 선악과 사건
구약에서 언약하시고 은혜로 이루심을 계시했으나 구약은 모형적으로 이루셔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계시하시고 다시허물고 그리스도를 은혜의 실체로 보내어 이루심을 계시 하셨습니다.
결국 베드로서 기록대로 옥에 갖힌 자들에게 옥에 가서 그리스도가 직접 복음의 실체로 등장하셨음을 (죽은 사흘동안) 추측해 봅니다.
구약이나 신약이나 오직 은혜로 구원 받는데 그리스도 뿐이라는 분명한 진리입니다.
다만 시간의 순서 차이로 과거냐 현재냐 미래냐의 차이이나 그리스도를 눈으로 보지 못한것 동일하며 믿음도 동일하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모든 성경은 구약의 아담과 족장과 이스라엘왕조시대나 신약의 그리스도 출현과 그후 교회시대나 구원은 그리스도 로만 영원한 구원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좋은글 감사드립니다.